본문 바로가기

거리편집국

[6월6일 현장 21신] 경찰의 자존심과 시민의 재치


경찰의 자존심과 시민의 재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일 새벽 4시 30분경, 서울 종로구 새문안교회 뒷골목에는 시민과 전경의 대치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한 시민이 전경들에게 물을 건네주며 긴장감이 느슨해질때 경찰 지휘관의 해산요구 방송이 나왔고, 해산하지 않을 시 검거에 들어간다고 하며 시민과 정면에서 대치하며 시민이 건네준 물을 마셨던 전경들을 뒤로 빼고 새로운 병력이 앞으로 나섰다. 시민들의 유화작전은 실패!

지휘관이 날이 밝았으니 집으로 돌아가라고 하자. 시민들은 "군홧발로 왜 밟았냐?" 라며 응수. 전경들이 삼일 째 잠을 못자고 있다고 하자 "전경들을 재워줘라.", “후배들을 재워줘라”라며 응수.

전경들이 세보 뒤로 물러 서 시민들 앞에 선 예비군복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 하자 순간 차가운 긴장감이 돌았다.

대치 상태로 10여분이 지나자 전경들은 시민을 밀어 붙였고, 시민도 밀리지 않으려 안간힘을 썼다. 그 순간 한 시민이 오이 한 박스를 들고 나타나 시민에게 나누어주자 시민은 “오이 먹고 쉈다(쉬었다) 하자“ 라고 말하며 한 템포를 쉬어갔다.

경찰과 시민은 최대한 폭력행사를 자제하고 있었다. 기자들과 카메라로 무장한 시민에 둘러 쌓인 경찰은 섣부른 행동을 할 수 없었다. 경찰과 시민은 이대로 물러설 수 없다는 자존심을 건 싸움을 하고 있었다.

경찰 지휘관의 말 한 마디에 반응하는 시민은 순간적이고 재치 있었다. 경찰은 80년대를 살고 있었고, 시민은 2000년대를 살고 있었다.
 

<시사IN> 안희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