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IN> 미리보기

KBS의 모든 문제는 정연주 사장 탓 - 박승규 언론노조 KBS 본부장 인터뷰


“KBS의 모든 문제는 정연주 사장 탓” 
박승규 언론노조 KBS 본부장은 KBS의 모든 문제는
정연주 사장으로부터 비롯되었기 때문에
정 사장만 퇴진하면 다 풀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승규 언론노조 KBS 본부장.

왜 정연주 사장 퇴진을 주장하는가?
그가 갈등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정 사장은 물러나지는 않았지만 대외활동을 중단한 사실상의 ‘식물 사장’이다. 이쯤 되면 물러나야 한다. 버틸수록 KBS에 해가 된다. 이번 감사도 결국 정 사장 때문에 발생한 일 아닌가?

<시사IN> 조사에서 KBS는 가장 신뢰받는 언론사로 나타났다. KBS가 공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는 것은 정 사장이 공영성을 높였다는 것 아닌가?
정연주의 덕이 아니다. 권력으로부터 독립은 자동으로 이뤄진 것이다. 우리 사회가 발전하고 민의가 성숙되면서 나타난 부수적인 현상이다. 정 사장 때문에 KBS 이미지만 훼손되었다.

KBS 이미지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훼손되었다는 것인가?
KBS가 빨갱이 방송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 일부 PD가 자율성이 높아졌다고 말하지만 자율에 따른 책임을 다하지 않아,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 방송되곤 했다. 송두율 교수를 다룬 <인물현대사>나 탄핵 방송이 대표적이다.

정 사장이 퇴진하면 낙하산 사장을 임명하기 좋게 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그것은 정 사장이 나가는 것과는 별도의 싸움이다. 정 사장 이후에 대해서는 노조와 외부의 목소리가 완벽하게 일치한다. 노조는 현실성 없는 퇴진 주장을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는지 고민 중이다. 지금이 정 사장을 몰아낼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니까 독립적인 사장 선출 방식을 제안하려 한다. 그렇게 되면 정 사장은 스스로 물러나야 할 것이다.

새로운 사장 선임방식을 논의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뽑겠다는 것인가?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다. 포괄적인 차원에서 국민 대표성을 지닌 사람들을 통해 KBS 사장을 뽑는 국민참여형 사장선출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KBS 내부 분열이 심각하다. 새로운 사장이 오더라도 내부 분열을 치유하는 문제가 남을 텐데, 어떻게 해결할 생각인가? 
정 사장이 떠나면 자동으로 해결된다. 정 사장 퇴진에 대한 태도 때문에 분열된 것이므로 그가 사라지면 해소된다. 반면 정 사장을 안고 가면 더 많은 갈등이 생길 것이다.

노조에서는 KBS 앞 촛불집회의 배후로 PD협회 등을 지목했다.
노조를 늘 반대하던 사람들의 목소리를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이 따라 하고 있다. 노조에 반대하는 PD협회와 일부 기자가 그렇게 선전했기 때문인데, 정 사장과 이해관계를 같이해서 그렇다. 촛불집회에 오는 시민 중에서도 그들의 주장에 동조하는 사람이 점점 줄고 있는 것으로 안다.

최대 현안인 ‘KBS 독립’을 지키기 위해서는 노조에 반대하는 사람의 목소리도 합쳐야 하는 것 아닌가?
노조가 KBS 구성원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는 데 전략적으로 미숙했다는 점은 인정한다. 그러나 모든 혼란의 중심은 정연주다. 정연주에 대한 태도 때문에 감정의 골이 깊이 파였다. 공영방송의 위상을 지키고 권력으로부터 독립을 이루기 위해서, 정연주가 먼저 퇴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정연주 사장 체제에서 기득권을 누리는 일부 ‘정치PD’들도 특권을 포기해야 한다. 정 사장이 물러나면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우려하는 것 같은데, 보복은 절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다.

수요회·여맥회·공정방송노조 등이 새로운 사장 선임과 관련해 움직인다는 이야기가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요회는 존재 자체를 모른다. 여맥회는 정연주 퇴진을 주장하는 정도의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공정방송노조는 지지를 못 받는 단체다. 어찌 되었건 이런 모임이 새로운 사장으로 특정인을 지지해서 이익을 꾀하려는 움직임은 결코 달성될 수 없을 것이다.

<시사IN>고재열


본 기사는 <시사IN> 제41호에 게재 되었습니다. --> 기사보기